【앵커멘트】
철도노조 등 노동계가 잇따라 파업에 돌입하면서 근무 평가 등급에 따라 성과급을 차등 지급하는 성과연봉제 도입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성과연봉제가 불합리한 임금구조를 개선하려는 시도라고 주장하지만 노동계는 반드시 저지한다는 방침이어서 정면 충돌이 우려됩니다.
배해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부는 성과 중심 근로 문화를 확산시키겠다며 '119개 공공기관과 143개 지방공기업에 대해
성과연봉제를 도입한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호봉제로 인해 1년 차와 30년 차 근로자의 연봉 차이가 몇 배에 이르는 현 임금 구조를 바꿀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 산하 5개 지방공기업을 제외한 나머지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 전체에 대해 성과연봉제 도입을 마쳤습니다.

노동계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성과연봉제가 근로자들에 대한 '줄세우기'가 되고, 결국 낮은 등급을 받은 근로자에 대한 퇴출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싱크】김정한 전국철도노조 정책실장 (26일)
"(성과연봉제는) 노사합의 사안인데 정부가 일방적으로 도입했고 또 그 결과는 국민 피해로 돌아갈 것이기 때문에.."

노사 합의 없이는 서울시 산하 공기업에 성과연봉제를 도입하지 않겠다고 밝힌 박원순 서울시장도,

"왜 죄 없는 샐러리맨과 노동자들을 벼랑으로 내모느냐"는 글을 SNS에 올리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성과연봉제가 근로자 퇴출 수단으로 악용되지 않을 것이라며 서울시에 인건비 동결 등 불이익을 주겠다며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싱크】김성렬/행자부차관
"성과연봉제는 '저성과자 퇴출제'와는 별개의 제도"라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입니다."

하지만 노동계는 성과연봉제 저지를 위해 철도와 금융, 의료 부분 등에서 2차, 3차의 총파업을 이어간다는 방침이어서 갈등은 더욱 증폭될 전망입니다.

OBS뉴스 배해수입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